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Atmosphere/ko"

From Kerbal Space Program 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Line 57: Line 57:
  
  
이때 p는 단위 대기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항력계수(''d'')는 질량가중평균분의 기체의 모든 [[parts/ko|부품]]의 최대 항력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낙하산을 펼치지 않은 대부분의 기체는 ''d''의 값이 0.2에 매우 근접하는데, 이는 부붐의 대부분의 최대 항력값이기 때분이다.
+
이때 p는 단위 대기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항력계수(''d'')는 기체의 모든 [[parts/ko|부품]]의 최대 항력값에 대한 질량가중평균으로 계산할 수 있다. 낙하산을 펼치지 않은 대부분의 기체는 ''d''의 값이 0.2에 매우 근접하는데, 이는 부붐의 대부분의 최대 항력값이기 때분이다.
  
  

Revision as of 08:20, 22 August 2013

Planets
TinyEve.png Eve
TinyKerbin.png Kerbin
TinyDuna.png Duna
TinyJool.png Jool
Moons
TinyLaythe.png Laythe

천체의 대기 를 통과하는 어떤 물체의 움직임이 느려질때에, 이 힘은 대기항력 (또는 간단하게 항력) 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대기는 양력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대기가 있는 천체는 Eve/ko, Kerbin/ko, Duna/ko, Jool/ko, as well as 그리고 줄의 위성인 Laythe/ko가 있다. 이 중 오직 Kerbin/koLaythe/ko 만이 대기중에 산소를 포함하고 있다.

대기압은 고도가 높아지면 기하급수적으로 약해진다. 대기의 규모고도 는 대기압이 1/e, 또는 1/2.718 만큼 변하는 거리를 말한다. 예를 들어, 커빈의 대기의 규모고도는 5000 m인데, 이것은 고도 n 에서의 대기압은 고도 n + 5000의 대기압보다 2.718배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기의 성질은 온도에 따라서도 달라지지만, 이것은 게임을 플레이 하는 데에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된다.

대기는 aerobraking을 가능하게 하고 착륙을 쉽게 만들어준다. 만약 대기중에 산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제트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대기는 행성에서 이륙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며 안정궤도의 고도를 증가시킨다.

Drag

File:Ml16-XL parachute.JPG
A Mk1-2 pod with a Mk16-XL parachute being slowed by drag in Kerbin's atmosphere.

게임에서, 대기항력(FD)은 다음의 수식을 따른다.


이때 ρ는 대기 밀도(kg/m3), v 는 기체의 속도(m/s), m 는 기체의 질량(kg), d 는 항력계수(dimensionless), A단면적(m2)을 나타낸다.

이 중 단면적은 실제로 게임상에서는 계산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이것은 대신에 질량에 정비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1m³/kg).공식에는 기체의 질량(kg)을 사용한다.

ρ 는 대기압에서 얻어낼 수 있는데(p of unit atm), 이는 고도 0에서의 대기압(p0)과 규모고도(H)에 대한 함수를 이용한다 :


값 1.2002는 이상 기체 법칙 (T 는 항상 293.15K 로 가정한다) 에서 얻어낼 수 있으며 상수 0.008 은 정해져 있는 값이다. 이것은 다음을 산출한다.


이때 p는 단위 대기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항력계수(d)는 기체의 모든 부품의 최대 항력값에 대한 질량가중평균으로 계산할 수 있다. 낙하산을 펼치지 않은 대부분의 기체는 d의 값이 0.2에 매우 근접하는데, 이는 부붐의 대부분의 최대 항력값이기 때분이다.


예를 들어서, Mk1-2 Command Pod (mass 4, drag 0.2) 로 구성된 단순한 기체가 Mk16-XL Parachute (mass 0.3, drag 500) 를 펼쳤을 때의 항력계수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