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Map view/ko

From Kerbal Space Program Wiki
Jump to: navigation, search

↑ 역자주: 항법술은 기본적으로 배를 운항하는 기술에서 넘어온 용어가 항공항법에도 그대로 사용되는 것이 많아 보입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항법 교본을 구해보지는 못하나, 대략 한국해기사협회 등에 대한 구글검색을 통해 가급적 현장에서 사용되는 한글용어를 차용해 봅니다. 현업에 종사하는 분이 계시다면 전문지식으로 조언을 주시면 좋겠군요. 로켓과학쪽은 논문이나 자료가 거의 영문이거나 영단어를 그대로 적는 사례가 대부분인대 그나마 외래어로 정리를 한 경우도 찾기가 쉽지 않은 한글 불모지더군요. 접근자체가 쉽지는 않아 어줍잖은 의역이 많다는 점을 밝혀둡니다. maneuver와 관련하여 용어 정리를 하면, 항법과 관련된 전체적인 체계/도구를 가리킬 때는 "항법체계/도구", 각각의 기동이나 움직임(로켓이나 항공기의 조종을 의미)을 가리킬 때는 즉 단순히 "maneuver"라고 할 때는 "기동" 또는 "조타"내지 "항법기동", "maneuver node"는 "조타점" 또는 "전타점"으로 정리합니다. "Orbital trajectory"는 궤도 운동을 하는 물체의 궤적이라는 의미인 듯 하여 "궤도"나 "궤적" 중 뜻이 잘 통하는 한가지를 혼용하여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는 "orbital projection"이라는 단어가 자주 쓰이는데 "궤도 투영도"가 정확한 해석이겠으나 해상항법에서는 "타선"이라는 말이 많이 쓰이기도 하더군요. 아무래도 이 게임은 우주 항공 분야이기에 "타선"을 그대로 쓰기가 좀 그래서 이 또한 단순하게 "궤도"나 "궤적" 중 한가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에 대해 Maneuver node의 번역을 하나 제안해봅니다. http://dic.impact.pe.kr/ecmaster-cgi/search.cgi?kwd=maneuver 사전에서는 maneuver를 '궤도 수정'으로 쓰는 예가 있습니다. 물론 항법술이 항해술에서 넘어온것에 대해 이견은 없으나 우주과학에서 쓰이는 용어, 특히 본 위키의 특성상 maneuver를 한 단어로 정의하기 어렵다면 이를 '궤도 수정'으로 지칭하는것이 혼란을 덜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용어설명에서 maneuver node가 항법분기점으로 해석되어있는데 이는 상당히 부적절한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Maneuver가 '궤도 수정'으로 확정된다면 Maneuver node에 대해서 '궤도 수정점'이라는 깔끔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궤도 수정이 바로 뜻을 유추할 수 있어 좋아 보입니다. 초벌 번역만 한 뒤 교정을 하지 못해 용어가 뒤죽박죽인 것이 많아 혼동을 주는 것 같군요. 힘 닿는데 까지는 교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How hard can Rocket Science be anyway? (talk) 11:43, 14 January 2016 (UTC)